고려대학교 생명환경과학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 English

학과소개

원예생명공학과는 1977년 설치된 원예과학과가 다양한 변화를 해오다 2006년 신학기부터 21세기에 중요한 생명공학과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전환을 통한 발전을 모색하기 위하여 원예생명공학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원예생명공학과는 '원예 및 원예치료학전공'과 '화훼장식학전공' 두 분야의 전공으로 구성되어 졸업생을 배출해 왔으나, - 2021년도 부터는 원예생명공학 분야의 포괄적 대학원 교육을 위하여 기존의‘원예 및 원예치료학전공'과 '화훼장식학전공'을 통폐합하여 ’원예생명공학 전공‘으로 통합된 교과과정을 운영하게 되었다.

원예생명공학 전공 Horticulture and Bio-Technology

원예생명공학 전공은 웰빙시대에 있어서 인간에게 정신적 안정과 건강을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농업분야에 있어서는 최고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원예식물을 대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원예 분야에 관심이 있거나 또는 직장인으로서 새로운 원예 산업과 관련 학문의 변화를 공부해 보고자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본 전공은 원예과학, 식물병리학, 원예치료학, 화훼학 등 새로운 원예산업관련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원예전공 교과목의 강의를 통해 원예식물의 생리, 생태, 유전, 육종, 번식 등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특수식물의 미세번식, 약용 및 허브식물 등의 재배기술 확립과 공장적 대량생산, 환경 친화적 작물보호, 식물의 저장 및 이용기술을 교육한다.

원예치료학 교과목의 강의를 통해 원예활동을 치료적으로 활용하는 원예치료를 교육하여, 인류의 삶을 질적으로 향상시킬수 있는 인재를 육성한다. 최근 우리사회가 경제적으로 안정을 찾아가는 가운데 여가생활과 사회복지기관 등에서의 필요성으로 인해 주목 받고 있는 분야이다. 원예치료는 식물의 이용이 정서적인 면에서 안정을 찾아준다는 점, 나아가 심신의 회복과 치유, 특히 재활치료효과가 인정되어 보다 체계적으로 교육할 필요성을 갖게 되어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전문 지식인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화훼장식학 교과목의 강의로 원예 식물의 이해를 기본으로 하는 화훼장식의 다양한 장르의 변화와 최근 사회에서 요구하는 화훼산업에 부응할 수 있는 전문인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원예생명공학과의 또 다른 특징 은 강의 이외에 대학원생들의 현장 경험을 살리기 위하여 교수와 학생이 모두 동참하여 봄 학기에는 외국의 원예산업과 관련현장을, 그리고 가을 학기에는 국내 원예산업현장을 견학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 봄학기에는 일본, 중국, 대만, 태국, 네델란드, 영국 등의 꽃박람회, 생산현장 및 산업체를 방문하여 식견을 넓혀왔다. 국내 견학도 국내 각종 원예관련 연구소, 산업체, 생산농가, 과수원, 저장시설, 각종 대형 수경농장과 육묘농장 등을 견학해서 강의실에서 배운 내용을 현장에서 확인하고 이해하도록 할 뿐만 아니라 강의실에서 사제와 선후배간에 못다한 의견을 교환하고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강의실과 현장을 잇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에 따라 학과 구성원 모두는 끈끈한 인간관계를 맺어 나가는 것 또한 원예생명공학과의 자랑이며 지난 약 30여 년 간 쌓아온 전통이기도 하다. 졸업 후에도 '고원회'라는 원예인 교우들의 모임을 통해 교수와 재학생, 졸업생이 함께 친목 및 정보를 끊임없이 교류하고 있으며 정기 모임에는 가족들도 함께 참석하는 체육대회나 야유회를 년 1회 이상 개최함으로써 고대인으로서 남다른 단결은 물론 사회생활에서도 커다란 긍지가 되고 있다.

졸업생들의 사회활동 을 보면 국내 최고의 허브 농장 또는 화훼농가 경영자로 활약하고 있으며 화훼분야에서는 최고의 화훼장식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졸업 후 보다 깊은 배움을 추구하려는 학생들은 박사과정을 이수하여 박사학위를 받은 분도 상당수에 이르고 대학 교수로 활동하거나 국가기관의 중요한 직책을 맡고 있기도 하다.

국내 최고 의 원예전문 대학원의 역사를 가진 고려대학교 원예생명공학과의 담당 교수들은 이 분야의 최고의 교수들로서 학생의 학문적 성취, 폭 넓은 전공인의 유대 관계 그리고 고대인의 긍지를 심어주기 위하여 오늘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3. 기타

원예생명공학과 를 좀더 알기를 원하시는 분은 DAUM으로 가셔서 '고려대학교 생명환경과학대학원 원예생명공학과 http://cafe.daum.net/koreacultura' 카페를 가보시기 바랍니다.

교수소개

교수소개
이 름 정의환
직 책 학과주임교수
전화번호 3290-3061
E-mail ewanchung@korea.ac.kr
교수소개
성 명 학위수여대학 학 위 전공분야
김기덕 루이지애나대 농학박사 식물병제어학
이호정 애리조나대 이학박사 식물분자유전학
김범석 고려대 농학박사 식물병리학, 생물화학
김종윤 조지아대 농학박사 원예생명기술공학
조기종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 이학박사 생태독성학
김욱 조지아대 농학박사 작물육종학
정의환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 박사 식물면역생리학
구강모 IiIllinois Urbana-Champaign 농학박사 작물품질생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