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생명환경과학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 English

학과소개

설립 배경 및 목적

고려대학교 응용경제학과는 1959년에 설립되어 식량경제학, 자원환경경제학, 후생경제학 등 응용경제학분야를 통해 미시적 개별시장 변화의 분석을 기초로 하여 식량의 생산 및 유통과 식품 산업 전반의 정책, 그리고 지역개발과 자원이용 및 환경관리 등의 제반 경제문제를 다룬다. 또한 거시적 경제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농업과 지역경제가 국민 총생산과 물가, 고용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과 동시에 이를 둘러싼 재정과 금융정책, 국제무역에 관한 경제문제를 분석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WTO의 출범과 전세계적인 FTA의 확산으로 농업을 둘러싼 국내외 여건이 급속히 변화함에 따라 본 대학은 농과대학에서 출발하여 자연자원대학을 거쳐 생명과학대학으로 발전을 거듭해 왔다. 생명과학대학은 새로운 성장동력인 첨단 생명과학과 바이오산업, 식품공학 및 환경생태공학 분야를 선도하는 세계적인 교육기관으로 새롭게 탄생되었다. 생명과학대학의 변화에 따라 식품자원경제학과도 생명과학, 농업과 애그리비지니스, 식품산업, 환경생태, 자연자원과 에너지, 바이오 Fuel, 보건과 의료, 식품안전, 동식물과 상품의 마케팅과 자금조달 및 투자, 무역 및 통상정책, 검역, 특허 및 지적재산권 등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복잡하고, 다양한 경제 및 경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 연구하는 실사구시의 학과인 응용경제학과로 개편하였다.

학과 소개 및 연구내용

응용경제학은 식량문제와 자연자원의 개발 및 응용에 관련된 문제를 대상으로 하는 응용경제학으로 사회과학의 한 분야이다. 식량과 관련된 생산, 소비, 마케팅, 정책, 무역, 재정금융문제에서부터 경제발전에 따른 자연자원 및 환경관리문제를 자원의 합리적 이용이라는 경제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학문이다.

식량·식품·자원 문제는 인류가 존재하는 동안에는 항상 직면하는 가장 어렵고 숭고한 과제이다. 응용경제학은 식품과 자원의 개발 및 활용에 관련된 생산, 분배, 소비 문제를 경제학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경제발전에 따른 자원 및 환경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식품산업과 자원산업의 효율적 경영과 합리적 이용을 추구하는 학문이다. 최근 국내의 식량자급도가 하락하고, 전세계적으로 식량안보와 자원의 무기화가 WTO, FAO, APEC 등 국제기구에서 중요한 의제로 대두됨에 따라 응용경제학 분야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응용경제학과에서는 경제학, 경영학, 통계학, 경영정보시스템 등의 기법을 이용하여 식품유통과 물류, 자연자원과 환경, 생산경영과 애그리비지니스(agribusiness), 재무금융과 소비자경제, 국제무역과 선물거래(futures trade), 후생과 정보경제에 대하여 연구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

졸업후의 진로는 식품 관련업체, 국제 경제기구, 무역업체, 경제 연구소, 유통 서비스 기관, 정부 및 공공기관, 환경 관련기관, 대학 교수, 금융기관, 언론기관, 공인회계사, 행정고시 등 다양한 분야에 취업할 수 있다.

교수소개

교수소개
안병일 이 름 안병일
직 책 학과주임교수
전화번호 3290-3031
E-mail ahn08@korea.ac.kr
교수소개
성 명 학위수여대학 학 위 전공분야
한두봉 텍사스주립대 농업경제학박사 농산업금융경제,국제식품정책
양승룡 퍼듀대 농업경제학박사 농업경영 및 농산물무역
조용성 미네소타대 응용경제학박사 자원,환경경제학
서병선 로체스터대 경제학박사 응용계량경제학
임송수 텍사스주립대 농업경제학박사 식품통상협상
안병일 U.C.Davis대 경제학박사 식품마케팅
김동현 Missouri-Columbia대 경제학박사 응용거시경제 정책분석
서동희 Florida대 식품자원경제학박사 농업.자원경제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