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청구논문 제출 제도 변경 사항
변경전 : 학위청구논문 완제본 도서관 제출
변경후 :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업로드위치: 도서관 홈페이지)
☞ 대학원학칙 개정 안내와 학위논문 업로드 절차 추후 안내 예정
1.학위청구논문 및 연구보고서 신청 자격 요건
구분 | 논문 제출자 | 연구보고서 제출자 |
수료요건 | 1. 5학기 이상 등록 필수 2.총28학점, 평균3.0이상을 취득 한 자 | 1. 5학기 이상 등록 필수 2. 총34학점(전공3과목 추가이수), 평균3.0이상을 취득 한 자 3. 5학기 초(학적변동기간)행정실에 “연구보고서제출계획서”제출한 자에 한함. |
*총 이수학점:학과(전공)별 교과과목 확인 [5학기생-2022.2학기 수강신청 학점 포함(반드시 이수)] | ||
자격요건 | 1.전공시험 및 외국어시험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학과(전공)내규 충족] 2.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한 자(2017년1학기 입학자부터) | |
제출연한 | 수료 후8년 이내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블랙보드(https://kulms.korea.ac.kr)로그인→상단'안내페이지'→2023법정의무및 교내 권장교육(학생) '2023법정의무 및 교내 권장 교육-00분반 클릭→자가등록-> 코스에서 해당과목 수강가능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가이드 참조)
▫[3단계]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
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함)
▫교육 이수 확인:포털(KUPID)→수업→교육이수현황 조회
- <문의>컨텐츠 및 수료증 관련 문의:인권.성평등센터humanrights@korea.ac.kr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문의:원격교육센터elearning@korea.ac.kr
2.논문심사(연구보고서) 신청서류 제출(*논문 및 연구보고서에 따라 제출양식 다름)
가.제출기간:4월25일(화) ~ 4월27일(목)오후8시30분까지 생대원 행정실
* 신청기간 엄수 /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취소 및 반환 불가
나.제출서류:해당 서류에 반드시 지도교수와 학과주임교수 날인 후 제출.
1)논문 제출자
가)석사학위 청구논문 제출승인서1부
나)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위원 추천서1부
다)논문심사료(150,000원)입금 확인증
(하나은행: 391-910006-39304예금주:고려대학교 생명과학대)
*심사위원 중 외부 심사위원이 있을 경우 외부 심사위원 명단 서류 및 개인정보동의서도 반드시 첨부
라)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1부
마)석사학위 심사용(가제본)논문 제출확인서
2)연구보고서 제출자
가)석사학위 청구 연구보고서 제출승인서1부
나)석사학위 청구 연구보고서 심사위원 추천서1부
다)논문심사료(150,000원)입금 확인증
(하나은행: 391-910006-39304예금주:고려대학교 생명과학대)
*심사위원 중 외부 심사위원이 있을 경우 외부 심사위원 명단 서류 및 개인정보동의서도 반드시 첨부
라)석사학위 심사용(가제본)연구보고서 제출확인서
3.논문 심사결과보고서 제출: 6월16일(금) 오후 4시까지
가.논문 및 연구보고서 심사결과보고서: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를 표시(가,부)및 날인 후 기일 내 행정실로 제출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제출관련 기타 자세한 사항은 추후(6월말) 공지 예정
4.기타 안내
가.완제본 논문 작성 요령
1)생명환경과학대학원 홈페이지>공지사항>대학원 학위논문 작성법 안내
2)일반대학원 홈페이지> 학사안내 > 학위취득(졸업) > 학위청구논문 첨부파일 참조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제4장제2절‘학위청구논문심사’
3)판형은4*6배판으로 작성
나.논문 제출자는 논문표절예방 검사프로그램(Turnitin)에서 완제본논문에 대한 인용 포함 유사도검사 후 결과확인서(퍼센트 나와있는 페이지,디지털수령증)를 출력하여 완제본논문 속지와 함께 제출
※[Turnitin접근경로]도서관 홈페이지→연구지원→연구지원도구→표절예방도구
※수료생은 논문표절검사프로그램 턴잇인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사전에 중앙도서관으로 연락하여 이용허가를 받아야함(02-3290-14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