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생명환경과학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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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졸업] 2024학년도 2학기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 합격자 대상 일정 안내 상세
제목 [졸업] 2024학년도 2학기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 합격자 대상 일정 안내
내용


[논문 제출에 관한 세부사항]
 


 가.  본 대학원은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의 학위논문 작성법과 국문 템플릿을 준용함. 

          ※ 2022학년도 2학기부터 일반대학원에서는 개정된 학위논문 작성법과 국문/영문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음.(2023학년도 1학기부터 일반대학원 졸업자는 안내된
  작성법에 따라 학위논문을 작성하여야 함)
 


 나.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의 학위논문 작성법(+국문/영문 템플릿) 

 :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https://graduate.korea.ac.kr/ ) 접속 

 > 학사안내 > 학위논문작성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 초록 작성 필수(국문 초록과 영문 초록을 함께 첨부)

 

 다.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의 학위논문 작성법 관련 FAQ 

 :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https://graduate.korea.ac.kr/ ) 접속 

 > 공지/뉴스 > FAQ > 학위논문작성법에서 확인 


 라.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도서관 홈페이지, http://library.korea.ac.kr) 

 - 2022학년도 2학기부터 하드카피(책제본) 제출 없이 원문 파일(PDF)만 업로드함. 


1) 기간 : 2025년 1월 6일(월) ~ 1월 15일(수) 16:00까지

 ※ 마감일에는 접속자가 몰려 업로드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2025년 1월 14일(화) 이전에 업로드 완료하기를 권장합니다.


2) 경로 : 도서관 홈페이지 > 나의공간 > 내정보 > 학위논문제출(dCollection)

 ※ 온라인 제출 학위논문 파일은 책제본 논문과 내용, 편집, 구성이 동일해야 함.


3) 업로드 파일(2개); 인준지에 날인된 원본 책자는 본인이 보관함.

 가) 학위논문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의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 포함; 원문 파일 내 인준지에는 심사위원 성명만 포함 (도장 날인 및 서명 ×)

 나) 날인된 인준지(1쪽) 스캔본 PDF 파일 (논문의 원문 파일과 별도 업로드) 


4) 저작권 동의서는 온라인으로만 제출

 ※ 온라인 제출 화면에서 저작권 동의 여부 체크 (동의 필수)


5) 논문 제목 입력 시 띄어쓰기, 특수문자, 외국어(영어, 한자, 일어 등)에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이후에는 논문 제목 수정이 불가(단순 오기 수정 불가)합니다.


6) 문의처 : 과학도서관 02-3290-1443 


 마. 관련 서류 제출(생명환경과학대학원 행정팀 방문)

 - 행정팀에 관련 서류를 제출하지 않을 시, 논문심사 합격이 취소되므로 반드시 기한 내에 제출

 - 기한을 넘긴 관련 서류 제출은 일절 접수하지 않으며, 기한 내에 미제출 시에는 금학기 논문심사 결과를 불합격으로 처리하오니 기한 엄수 바람.


 1) 접수기간 : 2025년 1월 6일(월) ~ 1월 17일(금) 10시~17시까지( 점심시간 : 12 ~ 13시 )


 2) 제출장소 :  생명환경과학대학원 행정팀(생명과학관 동관 219호)


 3) 제출서류


 가)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1부.

 -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 후 출력하여 제출함.

   (도서관 담당자 날인 필요 없음)

 ※ 하드카피(책제본) 논문 원본은 원생 본인이 보관함.


 나) 표절 검사 확인서 및 관련 서류 각 1부.

 - 논문 표절 검사 프로그램(Turnitin) 검사 결과(현재보기, 디지털 수령증)와
 
 함께 제출

 - 논문 최종본 기준으로 지도교수(심사위원장) 확인을 받은 후 필히 제출

 ※ 심사용 논문(가제본) 기준으로 표절 검사 확인서를 작성(제출)하였더라도, 논문  최종본의 내용이 심사용 논문과 비교하여 일부라도 변경된 경우 표절 검사  확인서(지도교수 의견, 일자) 및 관련 서류 다시 작성(제출)하여야 함.


 다) 논문수정확인서(논문 제목 및 내용 수정요구를 받은 경우에만) 1부.

 - 논문 심사 과정에서 논문 제목 및 내용 등에 있어 수정요구를 받은 경우,
  논문수정확인서를 제출하여야 함.

 ※ 논문 심사 신청서의 논문 제목과 논문 최종본의 제목이 다른 경우,
  논문수정확인서를 제출하여야 함.


 라) 논문 속지 사본(속표지면 + 인준지(심사완료 검인서), 총 2장) 각 1부.

 - 속표지면 : 지도교수명, 논문제목, 제출일이 기재된 면

 - 인준지 :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도장 날인(또는 서명)한 면

 ※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행정팀에 방문 바람.

 ※ 확인된 인준지 원본은 본인이 보관, 사본은 행정팀에 제출


자세한 사항은 붙임 자료를 참조바랍니다.

첨부 2024학년도_2학기_석사학위_청구논문_심사_합격자_대상_일정_안내.hwp
2024학년도_2학기_석사학위_청구논문_표절_검사_확인서.hwp
2024학년도_2학기_논문수정확인서.hwp
Turnitin_매뉴얼_학생용.pdf
2024학년도_2학기_석사학위_청구논문_Turnitin_안내.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