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생명환경과학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 English

학과소개

현대에 들어서 인류가 풀어야 할 과제로 대두된 환경문제의 특징은 학제간(interdisciplinary) 교육과 연구를 필요로 하는 종합과학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환경문제를 처리공학 위주로 접근하고, 생태학·식물학·임학·농학·토양학·화학·물리학·지질학·경제학·법학·철학 등 전 학문분야에 걸쳐 있는 환경학에 대한 교육 및 연구의 연계성 및 종합성이 미흡한 실정이다. 즉, 환경에 대한 접근을 크게 자연과학적 접근과 인문사회학적 접근의 두 가지로 볼 때 환경학에 대한 교육과 연구는 자연과학적 접근 중의 극히 일부인 처리공학적인 측면에 한정된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국내 환경학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의 실정은 종합적 환경에 대한 접근을 표방하는 학과가 희소하여 국가적으로 우수 인력 양성 및 배출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문제점이 아닐 수 없다.

환경의 문제는 자원과 인구 그리고 생태계 내에서의 물질의 순환이나 에너지의 흐름을 간과해서는 이해할 수도 없고 더구나 그 해결을 논할 수도 없는 것이다. 따라서, 발생된 오염물질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의 문제에 얽매이기 보다는 자연과 어떻게 조화를 이루면서 지구상에 인류가 생존하고 지구생태계를 보존하느냐가 21 세기를 맞이한 현 시점에서의 세계적인 환경연구 및 교육의 큰 흐름이기 때문에 보다 거시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환경학의 교육과 연구가 절실하다.

특히 환경부에서 시행한 G-7 환경공학 기술개발을 위한 연구기획보고서에 의하면 21세 초두에 이 분야의 석.박사급 연구인력의 소요 인원이 15,800명을 상회함에 비하여 현재 국내 연구인력은 1,000명 정도에 불과하여 매우 부족할 실정이다. 현실적으로도 우리나라에서는 Green Round 등의 세계적 추세에 대응할 환경생물학도의 부족으로 환경생물분야의 연구 및 개발이 매우 뒤져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정부에서도 거국적으로 이 분야의 연구 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 분야의 발전을 위해서는 환경생태학 전공자의 공헌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더구나 환경은 종합적·복합적 특성을 가지므로 환경생태학 전공자의 기여를 필요로 하며 이런 점을 고려할 때 이 분야의 사회적 수요 전망은 매우 밝다.

이런 점에서 환경생태공학은 지구를 구성하는 모든 생명체나 비생명체를 포함하는 대상들이 이루어 만들어 가는 조화와 구성법칙을 학제적인 종합성을 바탕으로 교육하고 연구함으로써 21세기에 국가적으로 필요로 하는 환경학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는 첨병의 역할을 할 것이다.

문의사항

- TEL : 02-3290-3067
- FAX : 02-
- E-mail : wpark@korea.ac.kr

교수소개

교수소개
이 름 박우준
직 책 학과주임교수
전화번호 3290-3067
E-mail wpark@korea.ac.kr
교수소개
성 명 학위수여대학 학 위 전공분야
김규혁 미시시피주립대 임학박사 목재미생물학 및 목재보존학
손요환 위스콘신-매디슨대 임학박사 생태계생태학
김정규 고려대 농학박사 식물환경학
신현동 서울대 농학박사 진균학
이우균 괴팅겐대 임학박사 환경GIS/RS, 기후변화영향모델링
조기종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 이학박사 생태독성학
정진호 카디프대 이학박사 수질환경학
배연재 퍼듀대 박사 곤충분류학
박우준 코넬대 이학박사 환경미생물
현승훈 퍼듀대 농학박사 토양환경학
전진형 Texas(A&M)주립대 박사 생태조경설계
김재진 고려대 농학박사 환경생물공학
권정환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공학박사 환경화학
전성우 서울대 공학박사 환경생태계획, 기후변화적응계획
최윤이 Texas A&M대 농학박사 미생물 바이오매스 활용학
Asia Khamzina Bonn대 농학박사 생지화학
옥용식 고려대 농학박사 환경생태복원
이정아 고려대 이학박사 그린인프라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