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생명환경과학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고려대학교
  • KUPID
  • English

고대농장 및 자연학습체험장

고대농장 소개

1953年度에 農科大學 新設 이후 소규모로 운영되던 實習場은 학생이 증가하고 規模가 확장됨에 따라, 1960년도에 現 京畿道 南楊州市 瓦阜邑 陶谷里 山 84番地 一帶에 12萬坪의 대규모 附屬農場으로 이전, 개설되었다. 農地整理와 동시에 논 19,700여 평과 밭 54,000평, 草地 13,000여평이 개간되었으며, 1965年에 본관 (2층슬라브 315평), 1967년에는 牛舍(2층슬라브 194평)와 附屬畜舍가 준공되었다.

生命環境科學大學 학생들의 충실한 현장실습과 실험, 그리고 교수 연구 수행의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는 부속농장에는 강의실, 실험실 전시실, 기계실, 준비실, 관리실, 샤워실 및 식당 등의 지원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표본동물 사육장, 수목원 및 각종 식물의 품종보존원과 교수들의 연구를 위한 시험포장도 마련되어 있다.

농장의 조직은 그 업무의 특성에 따라 식물부, 동물부 및 묘포부로 구분하여, 각 분야별로 전문 실험기사들이 배치되어 모든 학과에서 필요한 실험 및 실습을 보조해 주고 있으며, 각 部마다 현대식 기술과 기계화에 의한 효율적인 營農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거기에서 생산되는 良質의 무공해 농산물은 교직원을 대상으로 보급되고 있다. 농장운영상의 중요한 결정은 運營委員會를 중심으로 한 전문분야 교수들의 자문에 따라 이루어지며, 항상 새로운 기술의 개발과 質的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식물부

약 19,700평의 경지정리가 잘 된 논에는 벼가 재배되고 있고, 트랙터, 이앙기, 콤바인 등으로 播種에서 收穫에 이르기까지 완전 기계화되어 있으며, 灌漑施設은 4,000여평의 貯水池와 1987年에 완공된 한강의 용수관을 이용한 관계로 전천후 농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t

한편 논에서는 자운영을 도입한 유기농법과 어린묘 이앙의 생력화가 시도되고 있고 품종별 비교시험이 이루어지고 있다. 4,000여평의 밭에는 콩, 옥수수, 보리, 밀, 참깨, 들깨, 감자, 고구마, 목화, 딸기, 배추, 무, 갓, 땅콩, 마늘, 파, 고추 등이 재배되며, 1,200평의 과수포에는 포도, 사과, 감나무, 대추, 배 자두 등이 재배되고 있고, 1,500여평의 무궁화 품종별 전시포가 있으며, 4개동 620평의 비닐하우스 에는 쎌러리, 상치, 쑥갓 등이 재배되고 있다.

9개동 600여평의 온실에는 관엽식물, 단풍류, 송죽류, 철쭉류 등 분재용 식물과 구근류와 절화류가 실험용으로 재배되고 있으며, 재배된 관상류는 본교 교정 및 각종 행사에 이용되고 있다.

동물부

26,000여평의 면적에는 우사, 돈사, 계사, 표본사 등의 실습 및 연구용 동물을 사육할 수 있는 시설이 있고, 사육되고 있는 100여두의 형질이 우수한 젖소는 최신 Herring Bone시설에 의해 위생적으로 搾乳되고 있으며, 엔실레지를 위한 싸이로와 적기에 수정이 가능한 인공수정장비가 갖추어져 있다.

3,000여평의 사육장 외에 23,000여평의 조사료포에서는 옥수수, 호밀, 수단그라스, 유채 등이 사료용으로 재배되고 있고, 사료작물과 축사의 관리는 대형트랙터 등에 의하여 기계화 및 생력화되어 있다.

표본사에는 각종 가금류와 소동물이 사육되고 있으며, 목초류 전시포에는 각종 목초류가 전시 재배되고 있어 학생들의 견학 실습용으로 활용되고 있다.

묘포부

5,000여평의 圃場에서는 중요 조림수종의 苗木을 비롯하여 각종 觀賞樹와 花木類가 하우스와 묘상에 생산되고 있다. 2,000여평의 標本樹木園에는 100여종의 국내외 과수품종 300여주가 식재되어 있고, 넓은 잔디원이 조성되어 있어 학생들의 실습 및 야외 강의장소로 활용되고 있다. 苗床에는 매년 느티나무, 회양목, 단풍나무류 등의 實生苗와 개나리, 사철나무, 향나무류, 철쭉류 등의 揷木苗를 비롯한 200,000여주의 묘목과 각종 觀賞樹가 생산되고 있다.

또한 4개 附屬演習林의 人工造林에 소요되는 조림장려수종의 묘목 일부가 자체 생산되고 있다.

부속연습림

本大學의 演習林은 京畿道 楊平郡 楊東面 高松里(면적 563정보)와 江原道 鐵原郡(면적 460정보)에 각각 所在하고 있으며, 忠淸北道 槐山郡 228정보, 安岩洞 34정보, 그 면적은 도합 1,285정보(3,855,000평)이다. 楊平郡 所在 연습림의 林相은 針葉樹(잣나무와 낙엽송)가 40%이고, 闊葉樹(주로 참나무)가 60%이다. 本大學에서는 楊平郡 所在 演習林의 地位別 材積, 地床植物關係, 闊葉樹 구성에 관한 林相, 鄕土樹種을 비롯하여 遠來種들의 見本圃 및 그 成林成績, 全般樹種들의 造林成績比較, 森林樹木名, 林道 설계 및 造林 계 등으로 학생들의 實技 연습에 이용되고 있다. 그리고 연습림지인 楊平郡 楊東面 高松里에는 학생들의 실습시 사용하는 약 60평의 敎育場과 宿所가 마련되어 있다.

자연학습장 소개

자연학습장은 생명환경과학대학 부속농장의 한 분야입니다. 부속농장은 1960년도에 개장한 이래 학생들의 실습교육과 교수들의 시험 연구 사업을 위주로 운영되어 왔으나 오늘날 산업이 발전하면서 과밀화된 도시를 벗어나 자연의 푸르름을 접하고자 하는 도시민들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2002년도에 처음으로 개장 하였습니다.

이를 통하여 사회교육의 일환으로 도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생명환경교육과 도심의 공해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휴식공간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본 자연학습장은 수도권에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교수들의 특강과 영농을 지도할 수 있는 직원이 항상 상주하면서 상담에 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농을 위한 청정 지하수(130m)시 설을 포함하여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부속농장의 동물부 (젖소, 돼지, 양 등)에서 동물사육 과정을 그리고 식물부 (원예, 과수, 채소, 묘목, 벼, 등)에서 식물들의 생육과정을 관찰할 수 있으므로 이들 모두는 도시 생활하는 자녀들에게는 훌륭한 자연학습의 장이 될 것입니다.

그밖에 부대시설로 저수지, 수목원 등의 산책로와 농구장, 배구장, 족구장 등이 있어 체력단련장으로서 활용 되고있습니다. 회원들을위한 주차공간도 충분히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주변에는 갑산, 예봉산, 운길산, 검단산 등이 있어 주말을 이용하여 가족과 함께 등산하기 좋은 최적의 곳이기도 합니다.

고대농장장

고대농장장
	조기종 - 환경생태공학부 이 름 조기종 - 환경생태공학부
직 책 농장장
연락처 연구실: 서관 407호 / 전화: 02) 3290-3064
E-mail kjcho@korea.ac.kr

위치 및 연락처

위치: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도곡리 산84번지 고려대학교 부속 농장 연락처: 031) 577-6518